어릴 땐 잘 몰랐는데 나이가 한살 한살 들고 보니 외모도 관리 해야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예전에는 일주일 만 움직여도 잘 빠지던 살이 빠지지 않고
어딘가 상처가 나도 흉터가 빠르게 사라졌었는데 그 속도가 더뎌지고
안 보이던 흰머리가 하나 둘씩 보이기 시작하니 여간 신경 쓰이기 시작한다.
그래서 그동안 관심 없었던 피부 관리에 대해 조금 알아보고자 한다.
피부건강의 중요점 3가지 !!
1) 정확한 정보
2) 합리적인 판단
3) 제대로 된 돈
위의 3가지가 중요한 이유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피부에 대해 잘못 알고 있고, 그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을 적용시켜 피부관리에 독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도하기 피부 관리를 위해 헛 돈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피부를 현미경으로 보면 3개의 층 으로 나뉘는데
- 표피
- 진피
- 피하지방 (피하지방은 피부 아래 쌓이는 지방을 말하는데 피하지방이 적절히 있는 것은 좋지만 너무 과도하게 많으면 몸에 악영향을 줄수도 있다.)
으로 나눌수 있다.
피하지방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삼천포로 빠져서 피하지방 이야기를 조금더 해보자면
인간을 제외한 모든 동물들은 죽을때 굶어 죽는다. 그리고 인간 또한 현재 처럼 식량이 풍부하여 삼시 세끼 다 챙격 먹은지도얼마 되지 않았다.
그렇기에 굶는 일이 허다 했던 과거에 동물이나 사람이나 자연적으로 오래 살기 위해서
피하지방에 에너지원을 축적해 놓는 신체 구조를 가지게 되었고 그게 현재의 인류에게 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그래서 피하지방은 너무 많으면 당연히 안좋지만 너무 적어도 신체 신진대사하는데 좋지는 않다.
피부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얼굴 세안은 어디까지 해야 하는가?)
피부과를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못 씻어서 온 환자보다 너무 자주 씻어서 온 환자가 더 많다고 한다.
특히 여성들이 메이크업을 지운다고 클렌징 후에 이중 삼중으로 폼클렌징 까지 해서 뽀드득하게 세안을 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에 이로운 각질까지 제거해서 피부에 좋지않다.
메이크업을 지운후에는 가볍게 비누 세안만 하는것으로도 충분하다.
좋은 각질 ?? (피부 각질에 대한 오해와 진실)
각질을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보면 기왓장처럼 겹겹이 있다는걸 확인 할 수 있다.
1) 피부각질은 제거해야된다 ??
결론은 아니다 이다. 우리 피부는 생각보다 많이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 을 제거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보호막이 사라지게 되어 오히려 정상적인 피부를 망가뜨릴수 있다.
2)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면 피부가 보드라와지는걸 느끼는데 그래도 않좋은건가요 ??
보통 폼클렌징을 과하게 사용할 경우 하얗게 살갖이 벗겨진것처럼 피부가 일어나게 된다.
이는 우리 피부를 보호 하는 각질층이 손상된 것 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현상을 보고 하얗게 일어난 나머지 각질 까지 제거 해야 되는 줄 알고 각질제거제를 이용해 아예 각질 자체를 제거해 버립니다
그럼 당장은 애기 피부처럼 뽀송할것이다. 마치 바나나 껍질은 벗긴 속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는 피부를 보호해주는 보호막이 아예 없어진 상태 이므로 피부 질환을 유발하고 피부 면역을 떨어뜨리는 일이다.
간혹 여드름 치료 때문에 각질 제거 시술을 받고 피부가 좋아졌다라는 이야기 들을 많이 하는데
이는 각질층이 과도하게 쌓여 모공을 막아 생긴 질환에 대한 치료일뿐 100명중 99명은 이에 속하지 않는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5) | 2024.10.01 |
---|